한해의 마무리엔 힐링하세요! 온천과 문화의 도시 아산

0 3158
아산

한해의 마지막이면 지나온 시간을 돌아보게 된다. 지나온 시간을 반성하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할 때, 여행만큼 좋은 게 또 있을까. 12월을 맞아 진정한 휴식을 찾아 여행을 떠나보자. 온천과 문화의 도시 아산에서라면 진정한 힐링여행이 가능하다.

아산은 대표적인 온천도시다. 동쪽으로는 천안, 북쪽으로는 아산만을 사이에 두고 평택과 접해 자리해 있다. 서해로는 아산만을 끼고 있고 물길을 따라 기름진 땅과 국내 유명 온천수를 가진 고장이다. 수도권에서 이어지는 전철을 따라 방문할 수 있을 만큼 접근성이 뛰어나고, 서해안 지역발전에 있어 중요한 입지를 차지한다. 각종 온천과 문화재 등 뛰어난 관광자원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잠재력이 풍부한 고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산의 온천에 몸을 녹여요!

아산

아산은 온천의 고장으로 이름나 있다. 아산의 온천지구는 크게 세 군데로 나뉜다. 왕의 온천이라 불리는 온양온천, 보양온천으로 지정된 도고온천, 게르마늄 온천으로 불리는 아산온천이 3대 온천특구로 불린다. 아산의 온천지구는 한국온천문화의 발상지이다. 조금만 벗어나도 현충사, 외암민속마을 등 각종 문화 유적과 관광지도 가까이에 있어 여행하기에 더욱 좋다.

 
임금님도 사랑한, 온양온천
온양온천은 가장 오래된 온천으로 기록되어 있다. 백제시대로부터 전해오는 온양온천의 역사는 근 1,300여 년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다. 고려시대에 ‘온수군’이라 불렸던 것으로 보아 실제 온천 역할을 해온 것은 약 600여 년쯤 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조선시대에는 세종부터 정조에 이르기까지 여러 임금이 온궁을 짓고 휴양이나 병의 치료를 위해 머물렀다. 온양온천이 왕실온천이라 불리는 이유다.
온양온천은 수질이 좋고 수량이 풍부해 각종 질병과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듯 온양온천은 온천수가 뛰어날 뿐 아니라, 여러 온천관광호텔과 200개소에 달하는 여관 등의 숙박시설과 각종 편의시설이 발달되어 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는 온천지역 최대 명소로 손꼽힌다. 온양온천은 온양온천역 앞인 온양온천시장 주위에 자리해 있다.
▲온양관광호텔 041-540-1150
▲온양그랜드호텔 www.grand-hotel.co.kr / 041-540-9711

 
유황을 함유한 건강온천, 도고온천
도고온천은 온양온천역에서 15㎞쯤 더 들어가면 만날 수 있다. 그 효능이 뛰어나 신라시대부터 이름났던 곳이다. 온천으로 개발된 건 약 200여 년 전부터라고. 도고온천의 물은 부드럽고 유황을 함유하고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해 신경통, 피부통, 위장병, 관절염, 류마티즘, 당뇨병 등에 효능을 보인다. 콘도와 여관 등 숙박시설도 잘 갖춰져 있어 숙박하기에도 불편함이 없다. 근처에 도고골프장을 비롯 워터파크, 세계꽃식물원 등이 자리해 있어 볼거리, 즐길 거리가 가득하다. 시설 면에서는 최고의 온천휴양지로 손색이 없다.
▲파라다이스 스파도고 www.paradisespa.co.kr / 041-537-7100

 
인체에 유익한 성분이 듬뿍, 아산온천
온양온천, 도고온천에 이어 세 번째 온천지구의 주인공인 아산온천. 아산온천은 유황을 함유하고 있어 물이 부드럽고 피부미용과 신진대사에 도움을 준다. 아산온천을 대표할 만한 곳으로는 대중 온천탕이 있는 아산온천탕과 대형 실내 바데풀을 갖추고 있는 아산스파비스가 있다.
▲아산 스파비스 www.spavis.co.kr / 041-539-2000

 
온양온천 시티투어로 더욱 편하게 관광을 즐기세요~!
아산에서는 찾는 이들이 더욱 편하고 즐겁게 온천을 즐길 수 있도록 주요 명소를 순환하는 관광프로그램을 연중 운행 중이다. 온천시티버스는 온양온천역 관광안내소에서 승차권 구입 후 탑승할 수 있다.
▲온양온천시티투어 홈페이지 citytour.asan.go.kr / 아산시 관광안내 대표전화 1577-6611

아산의 자연에 마음을 맡겨요!

아산

뜨끈한 온천으로 몸을 충분히 녹였다면, 아산의 자연을 찾아 생기를 느껴보자. 수목이 울창하게 우거진 숲길을 따라 걸어도 보고, 꽃향기 가득한 식물원에서 아름다운 꽃향기에 취해볼 수도 있다. 아산의 자연 속에서 힐링여행의 마침표를 찍어보자.

 
아산이 한눈에! 영인산 휴양림
아산을 한눈에 보고 싶다면 영인산 정상을 찾는 것을 추천한다. 영인산은 산이 영험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 산 정상에 오르는 순간 마음이 뻥하고 뚫리는 기분이다. 정상 한쪽에는 푸른 서해바다가 펼쳐져 있고, 삽교호, 아산만방조제, 곡교천의 물길이 주위를 둘러싼다. 물론 아산 시가지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영인산자연휴양림은 가족 단위로 찾기에 좋은 장소다. 넓고 푸른 산림에 통나무로 만든 가족단위 숲속의 집과 썰매장, 물놀이터, 어린이 놀이터 등 놀이 시설은 물론 수목원, 등산로, 평상 등 휴양 편익시설이 제대로 갖춰져 있다. 그야말로 남녀노소 불문, 다양한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장소인 것. 울창한 숲속을 거닐면서 숲속 가득한 신선한 공기를 마셔보자. 몸과 마음이 맑아져 안정을 가져다줄 것이다. 또한, 휴양림 인근에는 현충사, 온양민속박물관, 세계 꽃 식물원 등이 자리해 있어 차량으로 20분 내외면 주변 관광까지 즐길 수 있다.
▲충남 아산시 영인면 아산온천로 16-26 영인산 휴양림 / 1577-6611 / www.younginsan.co.kr

 
사계절 내내 피어나는 꽃, 세계꽃식물원
아산 세계꽃식물원은 계절과 관계없이 연중 약 3,000여 종의 식물을 관람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실내 온실 식물원이다. 10여 년 전 농민조합원으로 구성된 영농조합법인이 네덜란드식 가든센터를 본떠 조성했다. 이곳에서는 도심에서 느껴보지 못한 자연과 향기를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다. 매년 다양한 꽃을 주제로 축제도 열려 볼거리를 더한다. 사계절 내내 테마별 꽃이 피어있어 가족여행은 물론, 연인과의 데이트코스로도 제격이다. 그 외에도 여러 체험 프로그램 통해 색다른 경험을 해볼 수도 있다. 꽃 손수건 염색, 화분심기, 꽃비빔밥 체험 등 꽃을 이용한 프로그램을 체험해 보자.
▲충남 아산시 도고면 아산만로 37 / 041-544-0746 / www.asangarden.com

 
로맨틱한 산책길, 신정호 관광지
신정호는 4년여 간에 걸친 개발을 통해 새로 태어난 도심 속 호수공원이다. 시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몸과 마음의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신정호를 찾았다면 호수를 둘러싼 산책로를 따라 걸어보길 추천한다. 산책로를 한 바퀴 도는 데 성인 걸음으로 1시간 반 정도가 소요된다. 산책로 중간중간에 자리한 장미터널은 연인들에게 인기 코스로 꼽힌다. 걷다 보면 연꽃단지와 갈대 호수 위의 오리들도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호수 주변에는 야외음악당과 음악분수, 조각공원, 체육공원 등이 조성되어 있다. 호숫가를 둘러싸고 흘러나오는 잔잔한 음악 소리는 물소리와 어우러져 발걸음을 가볍게 만든다.
▲충남 아산시 산정로 506번지 / 041-540-2518 / sinjungho.asan.go.kr

이곳도 놓칠 수 없다!

travel plus+

아산

현충사
아산에 자리한 현충사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정신과 위업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곳이다. 전시관에서는 이순신 장군과 임진왜란에 관한 각종 유물이 전시되어 있고, 교육관에서 장군의 정신과 위업에 대한 강의가 열리고 있다. 봄 꽃, 여름 신록, 가을 단풍 및 겨울 설경 등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풍경을 뽐내며 찾는 이에게 휴식을 제공한다. 천만 관객의 영화 ‘명량’의 감동을 현충사에서 다시 한 번 느껴보는 건 어떨까.

외암민속마을
외암민속마을은 국가에서 지정 보호하고 있는 마을로, 약 5백여 년 전 마을에 정착한 예안 이씨 일가가 지금까지 살고 있다. 이끼가 낀 나지막한 돌담장이 매우 인상적이다. 마을 전체가 하나의 커다란 담장에 둘러싸인 느낌이다. 담장 길이를 모두 합치면 5천 미터가 넘는다고. 마을 입구에 자리한 장승을 비롯하여 조선시대 생활상을 보여주는 초가지붕, 물레방아 등이 보존되어 있다.

온양민속박물관
온양민속박물관은 한국인의 삶의 모습을 수집, 보존, 전시하고 있는 곳이다. 특히 한국인의 종교, 예술 등의 생활 모습을 체계적으로 전시해뒀다. 잊혀져가는 우리 조상의 지혜로운 풍습을 수집, 보존하여 자료로 삼기 위한 의도로 설립되었다. 박물관은 제1,2,3,4전시실로 이뤄져 있다. 제1전시실은 한국인의 일생 및 의식주, 제2전시실은 생업, 제3전시실은 민속공예 및 민속신앙, 제4전시실은 특별전시실로 꾸며져 있다.

공세리 성당
TV에서 등장하는 아름답고 평화로운 성당의 모습을 본적이 있는가. 아마도 아산에 자리한 공세리 성당의 모습일 것이다. 푸른 숲과 고즈넉한 나무, 고급스런 성당의 모습은 마치 한 폭의 그림을 보는 듯하다. 공세리 성당은 오랜 세월의 흔적을 간직하고 있어 역사적으로도 의미가 깊은 장소라고 한다. 12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순교자 32명을 모신 카톨릭의 성지이다.

아산축제

아산 축제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신정호 별빛축제온양온천 문화예술제이순신축제
기간 : 10월 중
장소 : 외암민속마을
기간 : 7월~8월 중
장소 : 신정호
기간 : 10월 중
장소 : 온양온천 일대
기간 : 4월 중
장소 : 온양온천역광장 및 시내 일원

숙박정보
온양관광호텔 아산시 온천대로 1459 / 041-540-1000
해링턴호텔 아산시 온천대로 1442 / 041-542-3773
온양제일호텔 아산시 온천대로 1462 / 041-545-2500
글로리콘도 아산시 도고면 기곡리 17-10 / 041-541-7100

아산먹거리

아산

염치 한우촌
현충사와 염치읍 일대에 충남의 맛깔스런 한우쇠고기를 맛볼 수 있다. 특히 꽃등심 부위의 맛깔스러움이 입안에서 살살 녹는다. 각 식당마다 다른 비법으로 그 맛이 담백하고 구수하여 식도락가들이 자주 찾는 곳이다.

인주 장어
서해안 고속도로를 타고 아산만방조제와 삽교천방조제 사이에 있는 일주면. 오래전부터 장어구이촌으로 유명했다. 간장소스와 고추장을 발라 맛깔스럽게 구워낸 장어구이. 입안에서 살살 녹는다.

온양 상설시장 국밥
온양 상설시장 내에 먹거리촌이 새로이 조성되었다. 16개의 업소가 모여 있어 서민들도 부담 없이 편리하게 먹을 수 있다. 국밥, 수육, 머릿고기 등 옛 고향의 맛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으며, 주말 또는 5일장마다 다채로운 이벤트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온천의 도시, 아산 관광정보

아산 관광 지도

관광안내
온양온천역 관광안내소 ☎041-540-2517
KTX 천안아산역 2층 문화관광홍보관 ☎041-538-8018
외암민속마을 관광안내소 ☎041-540-2110

찾아가는 길
경부고속도로 : 천안IC(서울, 청주, 대전, 부산) → 남부우회도로 → 국도21호선
서해안고속도로 : 서평택IC(서울, 인천, 경기) → 아산만방조제 → 국도39호선송악IC → 삽교호방조제 → 국도34호선(영인) → 국도39호선
대전당진고속도로 : 유구IC → 국도39호선

아산 문화관광 홈페이지 www.asan.go.kr/culture

 

글 : 최민지
자료제공 : 아산시청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남기기